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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상식·기타

스포츠카에 있는 멋진 브레이크 캘리퍼가 하는 일은

by Cargoods magazine 2020. 5. 22.

고급 자동차나 누구나 알만한 스포츠카에 있는 엄청난 크기의 브레이크 캘리퍼 ! 
대체 캘리퍼는 왜 있는거고 화려한 캘리퍼를 달면 성능이 더 좋아지는지 대해서 알아보자

 

브레이크는 캘리퍼를 포함한 네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그것은 마스터 실린더, 캘리퍼, 디스크 로터, 브레이크 패드의 4가지이다.

브레이크 시스템의 구조는 크고 작은 두 개의 주사기를 연결한 파스칼의 원리로 작동된다. 브레이크 페달과 연결되는 마스터 실린더에서 전해진 유압이 먼저 캘리퍼의 피스톤에 전달되고, 피스톤에 밀린 패드가 타이어와 함께 회전하는 디스크를 끼워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캘리퍼만 바꿔도 브레이크의 효과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
사실 캘리퍼가 하는 일은 패드로 디스크를 끼워 넣는 일만 하는데, 이 힘 조절은 알게 모르게 운전자가 하고 있다. 즉 세게 밟으면 강하게 끼워 넣고 약하게 밟으면 약하게 효과를 내는 것이다.

즉 캘리퍼는 제동력을 조정하는 부품이라서 단순히 캘리퍼만 멋지게 만들어도 제동력 자체가 눈부시게 좋아 진다거나 하지는 않는다.

엄밀히 말하면 패드를 밀어내는 피스톤의 면적이 늘어나면서 파스칼의 원리로 그 힘은 커지는데, 패드가 바뀌지 않는다면 제동력은 변하지 않는다.

그럼 왜 스포츠카나 고성능 차량은 큰 브레이크 캘리퍼를 달고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커진 패드를 균일하게 디스크로 밀어 넣기 위해서 입니다. 예를 들어 한쪽에만 피스톤을 비치하는 '한쪽 캘리퍼'보다 양쪽에 피스톤을 장착한 '대향 피스톤 캘리퍼'가 브레이크 패드를 균일하게 로터에 밀어 붙일 수 있다.

또한 한쪽 압력 캘리퍼는 가동 부분이 많기 때문에 마주 오는 피스톤 캘리퍼로 교체하여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의 리스폰스와 터치가 좋아져 정확하면서 조작이 쉬워진다. 

직접적으로 브레이크의 제동력을 높여 주는 것은 패드와 로터이다.

브레이크는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함으로써 멈추는 힘을 발휘하게 되는데, 따라서 큰 제동력을 발생하려면 마찰력이 높은 패드가 필요하며, 커진 열 에너지를 방출하기 위해 로터도 크게 만들 필요가 있다.

또 잘 멈추는 패드는 빨리 줄어들기 때문에 패드를 크게 할 필요성도 있으며, 패드가 커지면 당연히 로터도 그에 맞게 커져야 된다.

그리고 이 큰 패드를 균일하게 짓누르기 위해서는 캘리퍼의 피스톤 수를 늘려야 되는데 서킷을 달리는 레이싱카와 스포츠카, 크고 빠른 프리미엄 SUV등이 이러한 캘리퍼를 붙이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이유이다. 

단순히 캘리퍼의 원래 사용 목적과는 다르게 단지 "간지" 로만 사용하고 싶다면 전문샵과 이야기를 충분히 하고 결정을 해야된다. 
단 지금 보다 멋지고 큰 캘리퍼를 장착하면 로터 및 패드 휠도 바꿔야 될수 있는 배보다 배꼽이 더 꺼지는 상황이 올수있다는 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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